놀라운 히말라야를 배경으로 하는 이 고지대 하이킹은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중 하나를 경험하고 가장 보기 힘든 동물 중 하나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네팔의 Thasung Tsholing Gompa 수도원장인 Khenpo Nyima Samdrup은 여러 겹의 적갈색 로브와 모직 겨자색 모자를 입고 수도원의 작은 부엌에 있는 난로 앞에 앉아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에는 주변 산들이 두꺼운 구름에 가려져 있었고,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호수 표면에 작은 잔물결을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더 많은 나무를 불에 태우면서 Khenpo는 이 수도원이 사냥꾼으로부터 눈표범, 사향노루 및 기타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약 400년 전에 설립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 Tha는 '주위'를 의미하고 노래는 '보존' 또는 '보호'를 의미합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수도원 이름은 '주변을 보존한다'는 뜻이군요."
Thasung Tsholing은 네팔 북서쪽 Dolpo의 Phoksundo 호수 가장자리에 위치한 고대 Bon 종교 의 수도원입니다 . 들쭉날쭉한 협곡, 높은 고개, 한적한 종교적 암자로 이루어진 험준한 땅인 돌포 지역은 문화적으로 티베트인이며 7세기에 불교가 도래하기 전에 티베트 고원 전역에서 행해진 토착 종교인 봉(Bon)의 마지막 흔적 중 하나입니다.
수도원은 또한 돌포의 남쪽 끝을 통과하는 220km의 트레킹 코스인 하부 돌포 서킷 에 위치해 있습니다. 1960년대와 70년대 문화대혁명 동안 티베트의 본(Bon)과 기타 종교 유적지가 파괴된 후 , 중국 정부는 티베트의 문화적, 종교적 정체성을 근절 하려고 시도했고 , 중국군은 티베트인들을 강제로 동화시키려 했습니다. 그러나 돌포는 네팔 국경 바로 위에 있기 때문에 수세기 동안 봉(Bon) 수행이 중단 없이 계속되어 온 몇 안 되는 곳 중 하나입니다. (현재 네팔인 중 0.23% 만이 본(Bon) 신자이며, 대다수의 인구가 힌두교를 믿고 있습니다.)
서킷은 이 지역의 6개 주요 본 정착지 중 4개를 연결하여 등산객들이 이 신비로운 종교를 발견할 수 있는 비교할 수 없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지역을 트레킹하려면 등록된 가이드가 필요 하며 등산객이 Bon 가족과 함께 머물고, 고대 Bon 수도원을 방문하고, 지역 종교 지도자를 만나고, Bon 문화의 느리고 온화한 리듬을 관찰할 수 있도록 주선할 수 있습니다.
봉 추종자들은 산, 바위, 강, 협곡, 샘과 같은 특정 동물과 요소를 신이나 보호자로 여기며, 그들의 파괴가 인류에게 큰 불행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인간은 약용 식물 채집, 돌 채석, 씨앗 심기 등 땅의 천연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들 신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Bon 추종자들은 그러한 믿음이 주변 환경을 존중하고 지속 가능하게 사용하도록 장려한다고 말합니다. 환경 파괴의 시대에 이 개념은 나에게 특히 뼈저리게 느껴졌고, 나는 이 고대 종교 관습이 현대 세계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돌포를 여행했습니다.
서킷은 카트만두에서 북서쪽으로 36시간 동안 버스를 타고 가혹한 여행을 해야 하는 허름한 마을 두 나이(Dunai) 에서 시작됩니다. 네팔 트레킹 가이드인 레지나 타망( Rejina Tamang) 과 함께 나는 먼지가 많은 길을 동쪽으로 따라가며 계곡 쪽에 깎아지른 듯한 돌 마을을 지나 등반했습니다.
길은 오르락내리락하며 계속되었고, 계단은 은빛 구불구불한 베리 강의 위 높이 붉은 절벽으로 깎여 나갔습니다. Dolpo의 Bon 공동체는 농업 목축업을 하며 염소, 양, 조, 야크를 사육하고 제한된 범위의 작물을 재배합니다. 때는 9월이었고 수확철이 거의 다가왔습니다. 부드러운 가을 바람에 황금빛 보리가 반짝였다.
Tamang과 저는 매일 아침 일출 시간에 출발하여 경사와 고도에 따라 10~25km를 이동합니다. 14일간의 여행 동안 우리는 다진 흙집에 있는 전통적인 롯지에서 잠을 잤습니다. 쌀, 렌즈콩, 현지 주류를 제공하는 마을 사이에 임시 "텐트 호텔"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트레킹 배낭에 넣은 텐트도요.
이틀 만에 길은 북쪽으로 좁은 협곡으로 바뀌었고, Dolpo의 주요 중심지 중 하나인 Dho-Tarap 의 건조한 계곡에 있는 Dunai에서 북동쪽으로 40km 떨어진 곳에 나타났습니다 . Dho-Tarap의 Bon 공동체 대부분은 Sipchok이라는 작은 마을의 계곡 동쪽 끝에 살고 있습니다. Tamang과 나는 Sipchok의 수도원이 잠겨 있는 것을 발견했지만 지나가는 현지인이 우리를 그녀의 집으로 데려가겠다고 고집했습니다. 그녀의 남편 Geshe Yongden Pasang은 Dho-Tarap의 본 라마 (영적 지도자)였으며 버터 차를 꼭 마신 후 우리에게 수도원을 보여주었습니다.
십초크 수도원(Sipchok Monastery)은 약 450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전기가 공급되지 않습니다. 작은 창문에서 나오는 희미한 빛은 벽에 그려진 신들을 알아볼 수 있을 만큼 충분했습니다. Geshe Yongden은 Dolpo가 한때 Bon과 오랫동안 연관되어 온 서부 티베트를 중심으로 한 고대 Zhangzhung 왕국의 일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중(Zhangzhung)은 7세기에 최초의 중부 티베트 왕조인 야룽(Yarlung)에 의해 정복되면서 멸망했습니다. Yarlung이 불교를 국교로 선택했을 때 Bon의 많은 추종자들은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신성한 산의 동굴에 종교 경전을 숨기고 Dolpo와 같은 외곽 티베트 지역으로 도피했습니다.
초창기 봉(Bon) 수행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오늘날 봉(Bon)은 카르마, 환생, 깨달음 추구 등 많은 신앙을 티베트 불교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Geshe Yongden이 말했듯이 Bon은 고유한 신, 의식 및 독특한 기원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산이 본족에게 특히 중요한 신이며, 계곡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산은 율하(Yulha) , 즉 "장소의 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율하를 화나게 하면 비가 제때에 내리지 않고, 질병이 퍼지고, 농작물이 자라지 않게 되고, 눈표범이 가축에게 더 많은 피해를 입히고,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율하를 제대로 숭배한다면, 그러면 제때에 비가 내리고, 농작물이 잘 자라고, 사람들의 마음이 행복해지고, 마을이 평화로워질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악천후가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Dho-Tarap에서 Numa La 방향으로 동쪽으로 30km를 하이킹했습니다. 이 구간의 5000m가 넘는 두 개의 고개 중 첫 번째 고개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 신성한 산을 건너 Thasung Tsholing Gompa까지 안전하게 인도하기 위해 땅을 잘 아는 현지 기수인 Tenzin과 동행했습니다.
Thasung Tsholing Gompa 옆 Bon 마을 Ringmo에 도착했을 때, 먹구름 속에서 거대한 빗방울이 쏟아졌습니다. 우리가 마을 외곽에 있는 초르텐 , 즉 사당을 지나갈 때만 텐진은 우리가 멈춰서 쉴 수 있도록 허락해 주었습니다. 그는 이 신사가 각 마을의 경계를 표시하고 사람이 거주하는 안전한 지역과 신의 야생 영역 사이의 문턱을 표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수도원은 호수 쪽으로 튀어나온 평지에 자리잡고 있었는데, 그곳에서 들리는 소리라고는 나뭇가지가 바스락거리는 소리와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뿐이었습니다. 그러나 Khenpo는 나중에 이 평화로운 장면이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수도원이 지어지기 전에는 이 지역은 눈표범과 청노루, 사향노루 등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덫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냥꾼들은 개를 이용해 동물들을 수도원 쪽으로 몰고 호수 쪽으로 뻗어 있는 암석 노두에 가두어 두었습니다.
"17세기에 중요한 본 라마(Bon lama)인 Treton Tshewang Tshultrim이 이 지역에 와서 사냥꾼들이 동물을 죽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오늘날 이 수도원을 설립했습니다"라고 Khenpo는 말했습니다. 사냥꾼들은 봉 수도원 근처에서 사냥을 하지 않았고, 그 존재는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억제력을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 종교의 계율은 동물을 존중해야 하며 동물을 보호하면 카르마적 공덕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오늘날 돌포의 산은 네팔에서 눈표범 이 가장 많이 서식하는 곳으로 여겨지며 , 주변 셰이폭순도 국립공원(네팔 최대 국립공원) 당국은 국내 눈표범 300~400마리 중 90마리가 이 산악 지대에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 Geshe Yongden은 Sipchok 주변 바위에서 때때로 눈표범이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걷는 동안 나는 찾기 힘든 동물의 흰색-회색 털에 대해 주의를 기울였지만 Tamang은 그 동물을 한 번이라도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돌포 출신의 영화제작자이자 자연 보호 운동가인 소남 최키 라마(Sonam Choekyi Lama)에 따르면, 이 덧없는 생물은 종교적 중요성 때문에 현지 본(Bon) 공동체에서 큰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현지인들은 눈표범을 신의 동물로 여기며 인간의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타숭 촐링 곰파(Thasung Tsholing Gompa)에서 서쪽으로 반나절을 걸어온 타망과 나는 트레일의 마지막 본 마을인 푸그모(Pugmo)에 도착했다. 좁은 계곡 바닥에 자리잡은 푸그모는 마을을 둘러싸고 있다고 믿는 많은 산신들로 유명합니다. 우리는 Pugmo의 유일한 별장에서 현지 Bon 가족과 함께 머물렀고, 저녁 식사를 하면서 별장 주인인 Migur Lama는 Pugmo의 영적 지도자인 Norbu Lama를 찾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결국 마을 밖에서 한 시간쯤 전에 수도원이었던 그의 집에서 그를 발견했습니다. Bon 지도자들의 빛바랜 사진 아래에 앉아 Norbu는 계곡 건너편에 있는 바위가 뒤틀린 곳을 가리키며 Bon 추종자들이 그들 주변의 많은 자연 신들을 자연 환경의 특정 영역을 감독하는 "풍경의 군주" 또는 보호자로 간주한다고 설명했습니다.
Migur의 게스트하우스로 돌아온 이웃 집의 여성 야크 목동인 Lhakpa Bhutti는 사람들이 이러한 조경 군주를 적절하게 존경하지 않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요즘 히말라야 늑대의 공격으로 야크가 점점 더 많이 사라지고 있어요. 우리가 율하족을 화나게 했기 때문이죠." 우리는 벽난로 옆에서 차를 마시며 말했다.
Sonam Choekyi는 “보호자의 허가는 이 지역의 일상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동의했습니다. "그리고 해로운 활동을 통해 분노하면 삶의 모든 영역에서 결과가 초래될 것입니다."
산에서 내려오기 전에 나는 마지막으로 노르부를 방문하여 그가 일생 동안 어떤 변화를 보았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날씨를 예측하는 티베트 달력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이 달력대로 날씨가 흘러갔다. 그런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 시대가 바뀌니 신들이 몹시 화를 낸다. 요즘은 자연이 많이 훼손되고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하늘이 어두워지자 노부는 작별 인사를 하고 집으로 돌아가 기도했습니다. 나는 걸어가면서 긴 주문을 외치는 그의 낮은 목소리를 들었고, 우리 모두가 자연에서 벗어나기 전에 자연의 허락을 구했다면 세상이 어떤 모습일지 궁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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