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는 알프스와 전 세계의 삶을 변화시켰습니다. 하지만 높은 고도에서 작동할 때, 종종 극한 상황에서 작동할 때 안전을 유지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12월 말, 나는 이탈리아 북부 돌로미테의 스키 리프트 기슭에 있었고, 눈 덮인 봉우리가 내 위로 높이 솟아 있었습니다. 커다란 유리 거품이 강철 밧줄 하나에 매달린 채 산을 오르락내리락하며 평화롭게 미끄러지고 있습니다. 나는 그중 하나에 탑승할 예정이며, 그 배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비하인드 수리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먼저 저는 심호흡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력을 거스르는 이 알프스의 아이콘에 대한 개인적인 공포를 극복해야 합니다.
로프웨이라고도 알려진 케이블카는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안전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및 인증 회사인 Tüv Süd의 2022년 미발표 글로벌 분석에 따르면, 케이블카를 타는 것은 자동차로 여행하는 것보다 10배 이상 안전하고, 비행기를 타는 것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20명 이상의 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에 따르면 여행 1억 시간당 사망자 수, 자동차 사고 사망자 25명, 비행 사망자 16명을 비교하면 케이블카 사고 사망자는 2명에 불과합니다. ITTAB(케이블웨이 국제 기술 당국 회의)의 회원입니다. 케이블카 사고의 대부분은 승객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약 2,400개의 케이블카가 있는 스위스의 공식 데이터가 이 그림을 뒷받침합니다 . 지난 30년 동안 공중 케이블카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연간 0~3명에 이릅니다. 도시 케이블카는 교통이 혼잡한 도시, 특히 라틴 아메리카를 위한 친환경 운송 솔루션으로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땅 위 높은 곳에 밧줄에 매달려 있다는 생각이 조금 긴장되는 것은 나뿐만이 아니다. 그리고 뭔가 잘못되면 그 결과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파키스탄 케이블카 객실을 지지하는 강철 로프 2개가 끊어져 승객들을 헬리콥터로 대피시켜야 했습니다. 2021년에는 이탈리아에서 케이블카 충돌 사고가 발생해 승객 14명이 사망했습니다 . 밧줄이 끊어지고 객실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올해 오스트리아에서는 나무가 밧줄에 걸려 넘어지면서 곤돌라가 추락했습니다 . 사람을 태운 캐빈이나 의자가 철탑에 부착된 바퀴 위로 움직이는 움직이는 로프에 고정되어 있는 기본 설정은 본질적으로 불안정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케이블카 전문가들이 강조하듯이 그 메커니즘 자체는 실제로 매우 견고합니다. 관리하는 방식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케이블카 기술은 상대적으로 오래된 것으로 100년이 넘었습니다. 더 나은 재료와 더 나은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시간의 시험을 견뎌냈기 때문에 기본 원리는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라고 Ralf는 말합니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대학교 기계 취급 및 물류 연구소의 케이블카 전문가인 아이징거(Eisinger)와 여행을 마치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리프트에 무언가가 떨어지는 것과 같은 외부 요인 외에도 건설의 주요 위험은 "실제로 인간의 행동"이라고 로프 기술을 연구하고 로프의 안전도 검사하는 Eisinger는 말합니다. "예를 들어, 리프트를 너무 세게 휘둘러 무언가에 부딪히면 기술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위험은 유지 관리 작업이 엉성하거나 전혀 수행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정상까지의 여행을 위해 저는 Dolomites에서 약 24개의 스키 리프트를 운영하는 회사인 3 Zinnen의 기술 이사인 Manuel Neunhäuserer와 동행했습니다. 씩씩한 미소로 들어선다. 2020년에 건설되었으며 이탈리아어와 독일어가 모두 사용되는 이 지역의 헬름(Helm)이라고도 불리는 엘모 산(Mount Elmo)으로 우리를 데려갈 것입니다. 매끈한 새 객실은 우리가 타고 있는 순간 리프트가 멈출 때까지 안심할 수 있는 느낌을 줍니다. 우리 주변의 스키 관광객 중 일부는 긴장된 발언을 합니다.
"가만히 서 있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리프트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닙니다." 완전히 편안해 보이는 유일한 사람인 Neunhäuserer가 말합니다. "주로 탑승하는 승객에게 문제가 있거나 어린 아이들을 돌보는 데 도움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쉽게 하기 위해 리프트를 멈춥니다."
전기적 결함과 같은 기술적인 이유로 리프트가 정지하더라도 기내 승객의 안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주요 위험은 저체온증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결국 우리는 밧줄이 움직이든 말든 상관없이 우리의 무게를 지탱하는 밧줄에 묶여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리프트가 실제로 멈춘 경우 승객을 대피 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나중에 대피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빠르게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고 몇 분 안에 정상에 도달하여 리프트 운영 관리자인 Armin Joas를 만났습니다. 그와 그의 팀은 매일 전체 리프트를 테스트하고 브레이크, 파일런 및 로프 장력을 포함한 여러 페이지의 안전 점검을 시작합니다.
낮 동안 그들은 클램프와 로프 장력을 모니터링하는 센서의 정보를 표시하는 화면의 도움을 받아 리프트와 바람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강한 바람은 안전 위험으로 간주됩니다 . 2016년에는 프랑스 알프스의 관광객들이 강풍으로 인해 로프가 엉켜 빙하 위에 매달린 케이블카에서 구조되어야 했습니다 . 제가 인터뷰한 몇몇 전문가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바람의 패턴을 예측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기후 변화로 인해 날씨가 일반적으로 더욱 극단적으로 변하고 예측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연구 결과와 일치합니다 .
겨울과 여름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리프트는 특히 철저한 점검을 거칩니다. 휠 세트와 같은 특정 부품은 정기적인 현장 점검 중에 완전히 분해되어 헬리콥터로 날아갑니다. 이는 철탑에 올라가 부품을 수동으로 풀어내는 곡예 작업입니다. 어떤 느낌인지 묻는 질문에 Joas는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자유! 당신은 거기에 있고 순수한 자유를 느낍니다! 이 직업에서는 현기증이 있을 수 없습니다. 현기증이 없는 한 정말 좋습니다."
자유! 당신은 거기에 있고 순수한 자유를 느낍니다! – 아르민 요아스
안전한 밧줄의 비밀
로프 연구원인 아이싱거(Eisinger)는 케이블카 로프의 안전성을 테스트할 때 중력을 무시하는 유사한 업적을 수행합니다. 이것은 로프의 수명과 리프트 사용 빈도에 따라 3개월에서 3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수행된다고 그는 말합니다.
표면만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로프 내부를 보기 위해 자기 유도 테스트 라는 프로세스 가 사용됩니다. 즉, 상자 모양의 장치를 로프 주위에 놓고 로프를 자화시키고 자기장을 측정합니다. 결과 그래프에 규칙적인 신호가 나타나면 파손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갑작스러운 스파이크는 단일 와이어의 작은 균열 이나 번개로 인한 경화된 부분과 같은 손상을 나타낼 수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신호가 모호해 보이자 아이싱거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로프 위로 올라갑니다.
Eisinger는 "강철 로프는 많은 것을 견딜 수 있고 빨리 부러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특성을 지닌 구성 요소입니다."라고 Eisinger는 말하며 현대 케이블카 로프는 최대 300개의 와이어로 구성되어 있음을 지적합니다. , 가닥으로 감긴 다음 로프로 감습니다. "와이어가 너무 많기 때문에 하나의 와이어가 부러지고 두 번째, 세 번째 와이어가 부러질 수 있으며 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로프가 매우 안전한 부품인 이유입니다. 물론 개별 와이어는 사용 중에 구부러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국 끊어집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한 로프가 언제 도착할지 매우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삶이 끝났습니다."
이러한 예측 가능성은 안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그는 말합니다. 강철 로프는 "꿰뚫어 보지 않는 한 갑자기 끊어지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대신, 첫 번째 와이어 파손이 감지되면 로프가 실제로 안전하지 않게 되기 훨씬 전에 언제 로프를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가닥은 스플라이싱 (splicing) 이라는 얽히는 방법을 통해 새 가닥을 삽입하여 교체할 수 있으며 , 이 방법은 로프의 끝을 연결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로프는 접합된 부분에서 절대로 끊어지지 않습니다."라고 Eisinger는 말합니다.
2021년 5월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케이블카 참사는 각 안전 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었습니다. 이탈리아 조사관에 따르면 로프가 끊어졌고 비상 브레이크가 작동 하여 객실을 정지시켰어야 했습니다. 한 기술자는 브레이크가 오작동했다고 믿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비활성화했다고 인정 했습니다. 케이블카는 뒤로 속도를 내며 트랙 로프에서 떨어졌습니다. 부러진 로프 는 사고가 발생하기 몇 달 전에 세계 최대의 케이블카 제조업체 중 하나인 라이트너(Leitner)의 유지보수 팀에 의해 검사를 받았지만 이상한 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사고에 대한 공식적인 보고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케이블카를 운영한 회사와 라이트너를 포함해 6명에 대한 재판의 예심이 이달부터 시작됐다. 라이트너의 대변인은 회사가 혐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케이블카에서 사람을 구출하는 방법
내려가는 길에는 Neunhäuserer와 우리가 앉아 있는 케이블카를 제작한 Leitner의 기술 이사인 Klaus Erharter가 동행했습니다(Erharter는 이탈리아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우리는 여행이 끝날 때까지 의도적으로 남겨둔 주제, 즉 케이블카에서 사람들을 구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Erharter는 "예를 들어 정전과 같은 기술적 문제가 있는 경우 자체 전원을 갖춘 특수 구조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캐빈을 스테이션으로 다시 가져오고 리프트를 비울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절대적인 비상 상황에서는 사람들이 하강합니다."
구조 대원은 철탑에 올라가 밧줄에 몸을 걸고 선실이나 의자에 지퍼를 달고 갇힌 승객을 묶고 하강합니다. 이것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캐빈이 눈사태 위험이 높은 지역 위에 매달려 있는 경우 승객은 로프를 따라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한 후 하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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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harter는 헬리콥터로 사람을 구출하는 대안이 일부 기상 조건에서는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식 엘리베이터는 그러한 구조 방법을 허용할 만큼 충분히 낮게 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헬리콥터는 때때로 높은 곳에 갇힌 리프트에서 사람들을 구출하는 유일한 방법이며 , 하강한 후 사람들을 윈치하여 산에서 내리는 데 에도 사용됩니다 .)
Neunhäuserer는 "오늘처럼 날씨가 좋을 때는 헬리콥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헬리콥터가 [각 사람이 하강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헬리콥터가 날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구조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리프트에 문제가 있으면 기상 조건도 그다지 좋지 않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눈도 많고, 얼음도 많고, 안개도 많다고 하더군요."
놀랍게도 저는 아래로 내려가는 여정을 진심으로 즐기고, 편안히 앉아 장엄한 파노라마를 감상합니다. 알프스에는 케이블카가 곳곳에 있으며, 오지에 있는 아이들도 통학할 때 케이블카를 이용합니다 . 그들이 없었다면 스키 관광은 정상까지 걸어가려는 용감한 몇몇 열정적인 사람들에게 틈새시장을 추구하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무대 뒤의 모든 작업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면서 이 발명품의 독창성을 높이 평가하게 되었고, 구름 한 점 없는 겨울날 공중을 활공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되었습니다. 막히게 되면 조아스의 조언을 기억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침착함을 유지하고 경치를 즐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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